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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와 UX
- UI는 User Interface(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사용자와 제품 또는 서비스 사이에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조작하거나 상호작용을 도와주며, 화면 디자인, 레이아웃, 아이콘, 버튼, 색상, 폰트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포함합니다.
- UI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고,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UX는 User Experience(사용자 경험)를 의미하며,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전체적인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 여기서 전체적인 경험아란 사용자가 제품 또는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면서 느끼는 모든 감정, 경험, 인식 등을 의미합니다.
- UI는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초점을 두고, UX는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고려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디자인합니다.
UI 디자인 패턴
- 프로그래밍 시 자주 반복되어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과거의 다른 사람이 해결한 결과물을 재사용하기 좋은 형태로 만든 패턴을 말합니다. 즉, 자주 사용되는 UI 컴포넌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달 (Modal)
- 모달 창은 기존에 이용하던 화면 위에 오버레이 되는 창을 의미합니다.
- 사용자가 모달 창을 닫기 전에는 다른 부분에 대한 상호작용이 불가능합니다.
- 모달 창은 주로 정보나 알림 메시지, 로그인 창, 이미지 뷰어 등에 사용됩니다.
- 브라우저에 의해 강제로 막힐 수 있는 팝업과 다르게 모달은 브라우저 설정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토글 (Toggle)
- 토글은 On/Off를 설정할 때 사용하는 스위치 버튼입니다.
- 색상, 스위치의 위치, 그림자 등의 시각적 효과를 주어 사용자가 토글의 상태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 보통 옵션이 2개인 경우 사용하며, 옵션이 많다면 아래의 탭을 사용합니다.
탭 (Tab)
- 탭 메뉴는 여러 개의 탭을 통해 다른 컨텐츠를 표시하는 패턴입니다. 콘텐츠를 분리해서 보여주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 각 탭은 해당 컨텐츠에 대한 카테고리를 나타내며, 사용자는 필요한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해당 컨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태그 (Tag)
- 태그는 콘텐츠를 설명하는 키워드를 사용해서 라벨을 붙이는 역할을 합니다.
- 사용자들은 자신이 작성한 콘텐츠에 태그를 붙임으로써 콘텐츠를 분류할 수 있고, 태그를 사용하여 관련 콘텐츠들만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 이때 사용자가 태그를 추가와 제거할 때 자유롭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동완성 (Autocomplete)
- 자동완성은 내용을 입력 중일 때 입력하고자 하는 내용과 일치할 가능성이 높은 항목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 이를 통해, 사용자가 정보를 직접 입력하는 시간을 줄여주고, 정보를 검색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 자동 완성 항목은 너무 많은 항목이 나오지 않도록 개수를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키보드 방향 키나 클릭 등으로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드롭다운 (Dropdown)
- 드랍다운 메뉴는 클릭하면 여러 개의 선택지가 표시되는 패턴입니다.
- 사용자는 이 중에서 필요한 선택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드랍다운 메뉴는 주로 네비게이션 메뉴나 필터 메뉴 등에 사용됩니다.
아코디언 (Accordion)
- 아코디언은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컴포넌트로, 보통 같은 분류의 아코디언을 여러 개 연속해서 배치합니다.
- 트리 구조의 콘텐츠를 렌더링 할 때 사용하거나, 메뉴바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위 예시처럼 단순히 콘텐츠를 담아놓기 위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는 화면을 깔끔하게 구성하기 위해서 사용하며, 트리 구조나 메뉴바로 사용할 경우에는 상하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콘텐츠를 담는 용도로 사용할 때에는 핵심 내용을 먼저 전달하려는 목적을 가질 때가 많습니다.
페이지네이션 (Pagination)
- 페이지네이션은 한 페이지에 띄우기에 정보가 너무 많은 경우, 책 페이지를 넘기듯이 번호를 붙여 페이지를 구분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 사용자가 원하는 페이지로 바로바로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페이지를 넘기기 위해서는 잠시 멈춰야 하기 때문에 매끄러운 사용자 경험과는 거리가 멀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무한 스크롤 (Infinite Scroll, Continuous Scroll)
- 무한 스크롤은 사용자가 스크롤을 내릴 때마다 자동으로 새로운 컨텐츠가 로드되는 패턴입니다.
- 이를 통해 사용자는 페이지를 다시 로드하지 않아도 계속해서 새로운 컨텐츠를 볼 수 있으며, 페이지 이동이나 다시 로드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 하지만 콘텐츠의 끝이 어딘지 알 수 없다는 점, 지나친 콘텐츠를 찾기 힘들다는 점 등의 단점도 있습니다.
그리드 시스템
- 그리드 시스템은 웹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레이아웃 시스템 중 하나로, 웹 페이지를 일정한 크기의 열과 행으로 분할하여 디자인을 조정하는 방식입니다.
- 각 열과 행은 일정한 크기와 간격을 가지며, 이를 통해 디자인 요소를 정렬하고 배치할 수 있습니다.
- 그리드 시스템을 사용하면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스크린에서 일관된 레이아웃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이는 반응형 디자인과 호환되어 모바일 기기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Column: Column은 콘텐츠가 위치하게 될, 세로로 나누어진 영역입니다. 컬럼 개수를 임의로 나눌 수도 있지만, 표준적으로 휴대폰에서 4개, 태블릿에서 8개, PC에서는 12개의 컬럼으로 나눕니다
2. Gutter: Gutter는 Column 사이의 공간으로, 콘텐츠를 구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Gutter의 간격이 좁을수록 콘텐츠들이 연관성 있어 보이고, 넓을수록 각 콘텐츠가 독립적인 느낌을 줍니다. 단, Gutter는 아무리 넓어도 컬럼 너비보다는 작게 설정해야 합니다.
3. Margin: Margin은 화면 양쪽의 여백을 의미합니다. 너비를 px 같은 절대 단위를 사용해서 고정 값으로 사용해도 되고, vw, % 같은 상대 단위를 사용하여 유동성을 주어도 좋습니다.
좋은 UX를 만드는 요소
- 유용성(Useful) : 서비스가 목적에 맞는, 사용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
- 사용성(Usable): 서비스가 단순하면서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가?
- 매력성(Desirable) : 디자인, 이미지, 브랜딩 등의 여러 요소들이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사용자들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어 하는지가
- 신뢰성(Credible)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믿고 사용할 수 있는가
- 접근성(Accessible) : 접근성은 나이, 성별, 장애 여부를 떠나서 누구든지 제품이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가
- 검색 가능성(Findable) :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
- 가치성(Valuable) : 위에서 언급된 모든 요소들을 총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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